2021.01.18 (월)

겨울철 늘어나는 감기 환자, 감기약 먹을 때 주의사항은?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체,봉사

겨울철 늘어나는 감기 환자, 감기약 먹을 때 주의사항은?

복용 전 의사·약사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

gmp.jpg


[한의신문=김태호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겨울철 늘어나는 감기 환자들을 위해 안전하게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식약처에 따르면 겨울철은 추위로 인해 체온이 불균형하게 되고, 실내 활동이 늘어 사람 간 감염의 기회가 많아져 감기환자가 증가한다. 이와 함께 감기는 예방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손을 자주 씻고, 얇은 옷을 여러 겹 입어 온도에 맞게 대비하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특히 감기약을 복용할 때, 어린이나 어르신에게 주의가 필요한 성분, 많은 양이나 오랜 기간 복용을 피해야 하는 성분 등이 있어 먹기 전에 의사·약사와 상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표적인 해열진통제인 ‘아세트아미노펜’, 콧물약 성분인 ‘클로르페니라민’, 기침약 성분인 ‘덱스트로메토르판’의 경우 각각 환자들의 상태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이 있기에 각별히 신경쓸 것을 당부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의약품을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한편, 의료현장에서 의약품이 적정하게 사용될 수 있는 병용금기, 임부금기, 연령금기 등의 정보를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밖에 사용에 주의가 필요한 의약품에 대한 정보는 ‘의약품안전나라(nedrug.mfds.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태호 기자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